본문 바로가기
자격증or직업

보건교사 자격증 알아보자

by 자격증or직업 2023. 7. 7.

1. 보건교사란?

보건교사라는 직업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책임을 수반합니다.
건강 교육 커리큘럼: 보건 교사는 국가 또는 지역 지침에 따라 포괄적인 보건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제공합니다. 그들은 신체 건강, 정신 건강, 성교육, 영양, 질병 예방, 약물 남용 예방, 그리고 위생을 포함한 광범위한 건강 주제를 다루기 위해 수업을 계획하고 조직합니다.
강의실 지침: 보건 교사들은 학생들이 건강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배우는 것에 참여하도록 교실 수업과 상호작용 활동을 실시합니다. 그들은 이해와 지식 보유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강의, 토론, 그룹 활동,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시연과 같은 다양한 교육 방법을 사용합니다.
건강 평가: 보건 교사는 학생들의 전반적인 건강을 평가하고 잠재적인 건강 문제나 위험 요소를 식별하기 위해 건강 평가 또는 선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키, 체중, 체질량 지수(BMI) 측정, 시력 검사, 청력 검사 및 기타 관련 평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상담 및 안내: 보건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개인위생, 건강한 생활 방식 선택, 스트레스 관리, 정신 건강 문제, 성교육, 건강한 관계를 포함한 다양한 건강 관련 문제들에 대한 지도와 상담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이 민감한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자료와 소개를 제공할 수 있는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건강 증진 캠페인: 보건 교사는 학교 또는 지역 사회 내에서 건강 증진 캠페인을 조직하고 참여합니다. 그들은 건강한 식사, 신체 건강, 담배 및 약물 남용 방지 및 기타 건강 관련 이니셔티브와 같은 주제에 대한 이벤트, 워크숍 또는 인식 프로그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해 관계자와의 협업: 보건 교사들은 건강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학교 관리자, 학부모 및 기타 이해 관계자들과 협력합니다. 그들은 전반적인 커리큘럼에 건강 교육을 통합하고 학생들의 특정한 건강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 간호사, 상담사 및 다른 교육자들과 긴밀히 협력할 수 있습니다.
전문성 개발: 보건 교사는 최신 보건 동향, 연구 및 교육 방법론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전문적 개발에 참여합니다. 그들은 건강 교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하기 위해 워크숍, 콘퍼런스, 교육 세션에 참석합니다.

2. 보건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보건교사 응시자격>
학교별 보건교사 1급 2급 중등학교

보건교사 2급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3년 이상의 보건교사 경력을 가지고 자격연수를 받은 사람① 대학·산업대학의 간호학과 졸업자로서 재학 중 소정의 교직학점을 취득하고 간호사 면허증을 가진 사람
② 전문대학의 간호과 졸업한 사람으로서 재학 중 소정의 교직학점을 취득하고 간호사 면허증을 가진 자

< 보건교사 시험안내 >
1. 주관처 : 각 시·도 교육청
2. 시험시기 : 매년 11월 ~ 12월경 시행
3. 시험체제 : 2단계 전형 적용

1차 시험교육학(20%)논술형
전공(80%)기입형, 서답형 및 논술형
2차 시험교직적성 심층면접

<합격자 산정방식>

1차시험1차 시험성적으로 선발 예정인원의 1.5배수 이상 선발
2차시험 최종합격자1차 시험성적과 2차 시험성적을 합산하여 선발

구분시험과목시험방법 1차 시험 2차 면접

 
전공 간호학
 
서술형 및 기입형
교육학논술형
① 교직적성 수업시연
②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심층면접

보건교사 합격 기준
1차 시험과 2차 면접 성적을 합산해 1 배수 최종 합격을 결정한다.

<보건교사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1

 1교시에 교육학, 2교시에 전공 A, 3교시에 전공 B 순서로 시험을 치르게 된다. 시험은 교육학 20점, 전공간호학 서술형 80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만점의 40% 이상인 8점, 32점 이상을 받아야 각 과목(교육학, 전공 A, B)에서 과락을 면하게 된다. 1차 시험에서 1.5 배수를 선발하게 된다. 교육학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학 및 상담, 교육사회학 및 평생교육,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중 1문제를 논술형으로 출제하는데, 실제 출제경향분석을 살펴보면 문제출제 단원은 정형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과정교육통계, 평가교수-학습방법교육행정학
교육심리학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교육행정학
교육심리학교육과정교육통계, 평가교육행정학
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교육통계, 평가교육행정학
교육통계, 평가교육과정교육공학교육통계, 평가

 실제 출제된 내용을 살펴보면 몇 년간 주요 내용이 비슷한 것을 볼 수 있는데, ‘교육과정을 어떻게 편성할지, 교육을 어떻게 진행할지 등에 대한 내용이며, 주로 나오는 내용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를 암기하는 것보다는 개념과 기출문제의 이론을 숙지하여 계속적으로 논술식의 답변을 구상해 나가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또한 논술형이기 때문에 혼자 공부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학원/인강의 도움을 받거나 스터디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전공간호학은 지역사회간호학 및 학교보건, 기초간호과학, 성인간호학, 아동간호학, 모성간호학, 정신간호학, 노인간호학, 응급간호학이 범위이고, 지역사회간호학 및 학교 보건은 지역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 대해 출제되기 때문에 세부영역 모두 공부해야 합니다. 특히 직업적 질환 및 통계지표 등을 철저히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고, 출제 비중이 30%를 상회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다가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초간호학은 약물의 기본 원리와 작용, 부작용 및 인체 병태생리 등 폭넓은 학습이 요구되고 있어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고, 아동간호학, 성인간호학, 모성간호학 등 세부과목에 대한 학습 전에 건강사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 부분은 매우 광범위해 꾸준하게 시간을 투자하여 이후 나올 간호학 과목에 대한 기반을 쌓아야 합니다. 각 간호 세부 과목들은 해당 세부 과목들의 개념과 특성 등 중요한 부분에 대해 세세한 부분까지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공간호학은 각 세부과목별 세세한 내용까지 학습하는 것을 요구하며 교재 다독, 요점정리, 암기노트 및 기출문제 풀이 등을 활용하여 확실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보건교사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2

 2차 시험은 면접고시로 개인 영역, 교육에 관한 가치관, 시사문제와 더불어 이론에 입각한 심층 문제가 출제됩니다. 가치관 등의 질문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이게 잘 정리하여 이야기하는 연습이 필요하고, 특히 이론에 대한 심층 문제는 이론에 대해 확실하게 공부하고 문제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답하는 연습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서로의 장단점을 파악해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을 볼 때 이름, 출신학교, 수험 번호 등을 언급하게 되면 실격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 면접을 기다리는 동안 배가 고플 수 있으니 간단한 간식거리를 챙겨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도 좋습니다.

3. 보건교사 직업의 전망

교육에 대한 강조와 학교에서의 건강 증진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할 때, 보건 교사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한국의 보건 교사들의 전망에 기여하는 몇 가지 요인들입니다.
건강 교육에 대한 강조 증가: 한국은 공공 건강과 웰빙을 증진하는 수단으로써 건강 교육에 상당한 중요성을 두고 있습니다. 그 결과, 종합적인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건강한 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보건 교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 생활 방식과 관련된 질병, 정신 건강 문제 및 기타 건강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효과적인 건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건 교사는 인식을 높이고, 지도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부 지원 및 정책: 한국 정부는 학교의 건강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계획을 시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정책들은 건강 증진, 건강한 생활 방식, 그리고 질병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정부의 이러한 지원은 보건 교사들의 전망을 높이고 교육 시스템에서 그들의 역할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학교 커리큘럼에 통합: 한국의 학교 교육 과정에는 보건 교육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통합은 건강 교육이 다른 학문적 과목과 함께 적절한 시간과 관심을 갖도록 보장합니다. 따라서 보건 교사는 안정적인 고용 전망을 제공하는 교육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전문성 개발 기회: 한국의 보건 교사들은 전문적인 발전과 발전의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전문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콘퍼런스와 워크숍에 참석할 수 있으며, 다른 교육자 및 보건 전문가들과 협력할 수 있습니다. 이 지속적인 학습은 보건 교사들이 기술을 향상하고 최신 건강 동향과 연구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협업 범위: 보건 교사는 학교 관리자, 학부모, 의료 전문가 및 지역 사회 조직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이러한 협력은 포괄적인 건강 프로그램, 이니셔티브 및 캠페인의 개발을 가능하게 하고 건강 교육 노력의 영향을 확대합니다.
경력 성장 가능성: 경험이 풍부한 보건 교사로서 경력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교육 시스템 내에서 리더십 역할을 맡을 수 있고, 커리큘럼 개발자 또는 조정자가 될 수 있으며, 보건 교육 정책 수립 및 시행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4. 보건교사 직업의 장점과 단점

(1) 보건교사 직업의 장점
공중 보건에 미치는 영향: 보건 교사들은 학생들의 건강과 복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식을 전달하고, 건강한 행동을 촉진하고, 지도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은 국가의 전반적인 공중 보건 향상에 기여합니다.
성취감을 주는 일: 학생들이 그들의 건강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교육하고 권한을 부여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성취감을 줄 수 있습니다. 보건 교사들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학문적으로나 건강 지식과 행동 면에서 목격하며, 이는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고용: 보건 교육은 보건 교사에 대한 안정적인 수요를 보장하는 한국 학교 교육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학교에서 종합적인 보건 교육이 필요한 한, 보건 교사들은 일반적으로 안정적인 고용 전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프로페셔널 개발 기회: 보건 교사들은 다양한 전문적인 개발 기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지식, 기술 및 교육 방법론을 향상하기 위해 워크숍, 콘퍼런스 및 교육 프로그램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통해 보건 교사들은 최신 건강 트렌드와 연구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협업 및 네트워킹: 보건 교사는 학교 관리자, 학부모, 의료 전문가 및 지역 사회 조직과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이 협력은 건강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향상할 뿐만 아니라 네트워킹과 아이디어 및 자원의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2) 보건교사 직업의 단점
과중한 업무량: 많은 교직과 마찬가지로, 한국의 보건 교사들은 종종 과중한 업무량에 직면합니다. 그들은 커리큘럼 자료를 개발하고, 수업을 계획하고, 성적을 매기고, 평가를 수행해야 합니다. 관리 작업, 교육 책임 및 학생에 대한 개별적인 관심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보건 교육을 위한 제한된 시간: 학교 교육 과정은 건강 교육을 위한 제한된 시간을 남겨 두고 꽉 차 있을 수 있습니다. 보건 교사는 할당된 시간 내에 필요한 모든 주제를 적절하게 다루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리소스 부족: 보건 교사는 교과서, 교재 및 대화형 학습을 위한 기술과 같은 제한된 자원과 관련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효과적으로 수업을 전달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지략적이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민감한 주제 및 부모의 관심사: 보건 교사들은 종종 성교육, 정신 건강, 약물 남용 방지와 같은 민감한 주제를 다룹니다. 이는 때때로 이러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가질 수 있는 부모나 보호자의 우려나 반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건 교사는 이러한 문제를 민감하게 해결하고 부모와 열린 의사소통을 보장해야 합니다.
정서적 및 행동적 문제: 보건 교사들은 추가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정서적 또는 행동적 문제를 가진 학생들과 마주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계층 역학을 관리하면서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 것은 때로는 힘들고 감정적으로 피곤할 수 있습니다.
제한된 경력 향상: 보건 교사들은 안정적인 고용을 가질 수 있지만, 교직 내에서 경력 향상의 기회는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관리직 또는 리더십 역할로 이동하려면 추가 자격 또는 경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보건교사 취업 방향

공립 및 사립학교: 보건 교사들은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모두에서 일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공립학교는 일반적으로 정부가 지원하고 국가 교육과정을 따르는 반면, 사립학교는 교육과정에서 더 많은 유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보건 교사들은 그들의 선호도와 자격에 따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기회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국제 학교: 국외 거주자들의 지역 사회에 적합하거나 이중 언어 교육을 제공하는 상당한 수의 국제 학교가 있습니다. 강력한 영어 기술과 국제 교육 경험을 가진 보건 교사들은 이러한 학교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어학원과 학원: 학원이라고도 알려진 어학원은 한국에서 방과 후 과외와 교양 프로그램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일부 기관은 건강 관련 과정을 제공하거나 건강 교육을 프로그램에 통합합니다. 보건 교사는 전문적인 보건 교육 또는 강화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어학원에 취업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고등 교육 기관: 특정 보건 관련 분야에서 고급 학위, 연구 경험 또는 전문 지식을 갖춘 보건 교사는 대학, 대학 또는 직업 기관에서 취업 기회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건강과 관련된 과정을 가르치고, 연구에 기여하고, 건강과 관련된 학위를 추구하는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정부 기관: 보건 교사들은 건강 증진과 공중 보건 계획에 초점을 맞춘 정부 기관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건강 정책의 개발과 시행, 건강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또는 건강 관련 프로젝트의 연구와 평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비정부기구: 비정부기구들은 종종 건강과 관련된 프로젝트와 지역 사회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보건 교사들은 성 건강 교육, 약물 남용 방지 또는 정신 건강 인식과 같은 특정 건강 문제에 초점을 맞춘 NGO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할에는 프로그램 개발, 커뮤니티 참여 및 옹호 작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기업 웰니스 프로그램: 많은 회사들은 직원들의 건강과 웰빙을 증진시키기 위해 웰빙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건 교사는 기업에서 보건 교육 워크숍을 제공하거나 웰니스 이벤트를 조직하거나 직원 건강 증진을 위한 리소스 및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고용될 수 있습니다.
민간보건교육센터: 민간보건교육센터 또는 기관은 모든 연령의 개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보건 교사는 이러한 센터에서 맞춤형 보건 교육을 제공하고 커리큘럼 자료를 개발하며 워크숍 또는 세미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정 고용 방향의 가용성은 위치, 수요, 자격 및 언어 능력과 같은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건교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