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동차 정비산업기사란?
자동차 정비 산업기사는 자동차, 특히 자동차의 정비와 수리를 전문으로 하는 전문가입니다. 이들은 일상적인 검사, 진단 및 수리를 수행하여 차량이 최적의 작동 상태에 있는지 확인할 책임이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산업기사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유지보수 및 검사: 차량에 대한 정기 검사를 실시하여 잠재적인 문제 또는 유지 관리가 필요한 영역을 식별합니다. 여기에는 오일 레벨, 벨트, 호스, 필터, 브레이크, 타이어 및 기타 필수 구성 요소 점검이 포함됩니다.
진단 테스트: 다양한 진단 도구 및 장비를 사용하여 차량의 문제 또는 오작동 식별. 여기에는 엔진 성능, 전기 시스템, 온보드 컴퓨터 시스템 및 기타 하위 시스템을 점검하여 문제의 근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작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리 및 문제 해결: 필요한 수리 및 문제 해결을 수행하여 식별된 문제를 해결합니다. 결함이 있는 부품을 교체하거나 손상된 구성 요소를 수리하거나 설정을 조정하여 차량의 기능을 복원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예방 정비: 차량이 효율적으로 작동하고 잠재적인 고장 또는 고장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 정비 절차 수행. 여기에는 오일 교환, 필터 교체, 이동 부품 윤활 및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에 따른 기타 유지 관리 작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및 수정: 차량 성능을 개선하거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새 구성 요소 또는 시스템을 장착합니다. 여기에는 애프터마켓 부품을 설치하거나 전기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첨단 기술을 차량에 통합하는 작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문서화 및 기록 보관: 점검, 진단 테스트, 수행된 수리, 교체된 부품의 세부 정보를 포함하여 유지보수 및 수리 활동에 대한 정확한 기록 유지. 이 정보는 차량의 기록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며 향후 유지 관리 및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는 엔진, 변속기, 브레이크 시스템, 전기 시스템 및 기타 구성 요소를 포함한 자동차 시스템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이들은 종종 특정 차량 제조사와 모델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거나 다양한 차량을 서비스하면서 더 광범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업무는 차량의 안전성, 신뢰성 및 수명을 보장하는 데 중요하며, 자동차 정비소, 대리점, 함대 관리 회사에 고용되거나 독립적인 전문가로 일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정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방법
자격증 시험 시행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관련학과는 자동차공학, 자동차기계공학, 기계공학 등 있습니다
자격증 시험으로 필기, 실기 시험을 다통과 해야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는데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합격기준이며,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합격기준입니다. 필기시험은 2022년 개정 기준 자동차 엔진정비, 자동차 새시정비, 자동차 전기전자장치정비, 친환경 자동차 정비 이렇게 4과목으로 구성되어 총 80문제를 2시간 동안 풀게 된다. 상술한 것처럼 과목면제는 없습니다.
자동차가 전공이며 자동차에 대해 아는 부분이 많다면 과년도 문제 10년 치를 풀고 분석하고 암기할 부분들을 외우면서 꼼꼼하게 공부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공자의 경우 1~2회 차에는 무난히 필기에 합격합니다. 그렇지 않은 비전공자 또는 기초가 부족한 사람들은 교재를 풀면서 강의를 듣고 과년도 문제집을 풀면서 준비하면 된 됩니다. 과년도 문제를 푸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나 주의할 점은 과년도에 나왔던 문제가 그대로 나오기보다는 조금씩 다르게 나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매 시험마다 신유형이 나오는 비중이 높으므로 기능사처럼 문제를 외우는 식으로 하기보다는 개념이해를 위주로 공부하여야 수월하고 기능사에서는 계산문제를 배제하더라도 합격하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산업기사 이상에서는 계산문제를 배제하면 과락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특히 2022년부로 개정됨에 따라 22년 1회 차에 응시할 사람들은 어떤 신유형이 나올지 모르니 철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한 훈련 교사에 따르면 기능사 필기 모의고사 60문제 중 50개 이상 맞출 수 있는 수준이라면 합격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실기시험은
난이도는 당연하지만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보다 훨씬 더 어려워 현직자들도 많이 떨어집니다. 자동차과학생들도 재학기간 중에 따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기능사와 달리 거의 완벽하게 작업을 해야 하며 탈거시 작업순서, 특수공구 사용법, 안전유의사항 등을 기능사보다 더 FM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점수받기가 엄청 힘듭니다. 그래서 기능사 때 고득점이었다고 방심하다 산업기사에서 점수가 너무 낮게 나와 놀라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완벽하게 준비해야 하는 시험입니다.
실기는 작업형으로 5시간 반 정도 진행됩니다.
시험장은 대부분 공업고등학교나 자동차과가 있는 대학교 및 폴리텍대학입니다. 시험장마다 비치된 차종 및 측정기자재 등이 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시험장에 응시하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자동차정비산업기사는 N수생이 많은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장 신청기간 때 사람들이 엄청 많이 몰려 서버에 렉이 생기며 5분 안에 신청하지 못하면 원하던 시험장에서 응시를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시험장이 정해졌다면 해당 시험장의 차량, 측정장비, 계측 장비 등의 정보를 수집하도록 하고 해당시험장에 전화하여 견학도 가능한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재시험자가 많은 시험임으로 조금만 늦게 신청해도 자신이 원하지 않는 상당히 먼 시험장에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실기는 작업형입니다. 시중의 실기 교재를 보면 11안으로 문제가 나뉘어있습니다. 시험 한 회차당 12일 정도의 실기 시험 기간이 정해지는데 2019년 기준으로 중복안도 출제되었으니 방심하고 시험을 봤다간 중복 안이 출제되어 멘붕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딱 11가지 안이 나오는 것은 아니라 11가지의 안에서 복합된 12안~20안이라는 새로운 안이 존재 한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안을 소화할 수 있어야 하며 시험을 뒤로 늦춰 해당 안만 집중하여 공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게다가 꼭 특정 안이 나온다고 하여도 시험장의 장비 구비상태와 감독관의 재량에 따라 출제문제를 바꿔어 출하는 경향이 다반사로 있기 때문에 되도록 모든 문제를 익히기를 바랍니다..
대개 작업형 시험이기 때문에 실제 작업행위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측정작업 문제가 많기 때문에 필히 답안 작성법을 충분히 익혀야 합니다. 점검이나 측정 후 양호, 불량 판정을 답안 작성하게 되어있는데 특히나 불량판정을 내릴 경우 올바른 정비 및 조치사항을 기입하여야 문제에 대한 온전한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자로 누구나 보아도 알아볼 수 있도록 쓰고 주어진 문제에 따른 단위 기재를 올바르게 해야 합니다. 특히 단위를 까먹고 안 쓰면 부분점수마저 받지 못하고 0점 처리되기 때문에 상당히 점수가 깎입니다. 또한 이상, 이하라는 규정값을 나타내는 단어도 까먹고 안 쓸 경우 0점 처리되니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정비조치사항은 시중의 실기 교재의 답을 외워 공부하되 교재의 답들은 최소한의 답이므로 특정 문제들은 좀 더 공부하여 완벽한 조치사항을 적을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합니다..
11가지 안을 공부하다 보면 11가지 안들의 공통 문제가 있습니다. 기관 파트의 엔진분해조립 및 시동, 섀시파트의 제동력 시험, 전기파트의 전조등 시험이 있습니다. 이들 공통문제는 반. 드. 시 맞혀야 하는 문제들로 점수배점이 다른 문제보다 높으며 기본이기 때문에 이를 틀릴 경우 감독관이 좋게 평가해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시동을 못 걸거나 전조등을 틀려도 합격한 수험자는 꽤 되니 틀렸다고 너무 낙심하지는 말고 멘붕 하지 말고 다른 문제들을 다 맞혀주면 됩니다. 에탁스, 파형도 문제는 틀리지만 공통 문제이므로 반드시 맞추는 게 좋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2,829명이 응시했으며 그중에서 1,318명이 합격했다. 합격률은 46.6%로 매년 합격률, 합격자, 응시자 모두 늘어나는 추세며 실기 시험을 보러 가면 그날 수험자들이 15~17명 정도 되는데 그중에서 4~6명만 붙는다고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3. 자동차 정비산업기사 전망
자동차 정비 산업기사의 전망은 대체로 긍정적이며, 이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차량 소유권 증가: 도로 위의 차량 수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정비 및 수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소유함에 따라, 이러한 차량을 유지하고 서비스할 숙련된 전문가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술 발전: 현대 차량은 첨단 기술과 전자 제품을 통합하여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교한 시스템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 유지보수 엔지니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첨단 기술을 효과적으로 진단하고 수리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업계에서 크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진화하는 자동차 산업: 전기차(EV),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트렌드가 부각되면서 자동차 산업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에는 정비 및 수리에 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며,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들이 이러한 분야를 전문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유지보수 및 안전 규정: 정부 및 규제 기관은 종종 차량에 대한 엄격한 유지보수 및 안전 규정을 제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차량이 안전, 배기가스 및 성능에 대한 특정 기준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유지보수 엔지니어는 이러한 규정을 준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문성에 대한 요구에 더욱 기여합니다.
경력 향상 기회: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는 업계 내에서 다양한 진로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경험과 추가 교육을 통해 관리직으로 승진하거나, 특정 시스템(예: 하이브리드 또는 EV 시스템)의 전문 기술자가 되거나, 자체 수리 사업을 설립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 안정성: 차량 유지 관리 및 수리의 필요성은 경제적 조건에 관계없이 지속적인 요구 사항입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의 기술은 경기 침체에도 수요가 있기 때문에 작업 안정성이 어느 정도 확보됩니다.
그러나 차량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들이 기술과 지식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최신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통해 업계의 경력 전망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자동차 정비 산업은 기술 발전에 발맞추기 위해 필요한 기술, 적응성 및 의지를 보유한 엔지니어들에게 유망한 미래를 제공합니다.
4. 자동차 정비산업기사 장점 및 단점
(1) 자동차 정비 산업기사의 장점
높은 수요: 도로의 차량 수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정비 기술자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용 안정성을 창출하고 광범위한 고용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술 발전: 자동차 산업은 첨단 기술과 시스템을 통합하여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들이 최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작업하고 신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어 작업이 흥미롭고 어려워집니다.
실습 작업: 손으로 작업하고 기계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가 되는 것은 매우 만족스러운 일입니다. 문제 진단, 구성 요소 수리 및 유지보수 절차 수행과 같은 실제적이고 실제적인 작업을 포함합니다.
경력 성장 기회: 경험과 추가 교육을 통해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는 경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감독 또는 관리 역할로 전환하거나, 특정 시스템 또는 기술을 전문적으로 다루거나, 자체 수리 사업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직업 다양성: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는 승용차에서 상용 트럭, 오토바이 또는 특수 차량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차량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 다양성은 직업에 다양성을 더하고 전문가들이 그들의 기술과 지식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자동차 정비 산업기사의 단점
물리적 요구사항: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의 작업은 육체적으로 힘들 수 있으며, 수작업, 무거운 인양, 그리고 어색한 위치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방치하거나 잠재적으로 위험한 물질이나 환경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시간 압력: 자동차 유지보수 엔지니어들은 종종 빠른 속도의 환경에서 작업하며, 특히 빠른 처리 시간이 예상되는 수리점이나 대리점에서 작업합니다. 이로 인해 엄격한 기한 내에 작업을 완료해야 하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압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학습: 자동차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은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들이 지속적으로 기술과 지식을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새로운 시스템, 진단 도구 및 수리 기술에 대한 업데이트를 유지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위험에 노출: 차량과 기계를 사용하는 작업에는 특정 위험이 따릅니다.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는 날카로운 물체, 전기 시스템, 위험 물질 및 움직이는 부품과 같은 잠재적 위험에 노출됩니다. 안전 프로토콜을 준수하고 개인 보호 장비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 상호 작용: 고객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수반되는 역할에서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는 차량에 대해 좌절감, 스트레스 또는 우려를 느끼는 차량 소유자와 의사소통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처리하고 고객의 기대치를 관리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특정 직장, 직무 책임,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장단점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동차 정비 산업 엔지니어로서의 경력을 평가할 때는 개인적인 관심사, 작업에 대한 적성, 작업 환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산업기시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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