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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or직업

심리상담사 자격증 유망분야 자세한정보 장단점

by 자격증or직업 2023. 6. 28.

1. 심리상담사란?

심리상담사는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개인, 부부, 가족, 그룹에게 상담과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정신 건강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고, 정서적 행복을 향상하고, 다양한 삶의 도전에 대처하는 전략을 개발하도록 훈련을 받습니다.
심리 상담가들은 우울증, 불안, 관계 문제, 슬픔, 스트레스, 트라우마 또는 중독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경험할 수 있는 고객들과 함께 일합니다. 그들은 고객이 자신의 생각, 감정, 우려를 공개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을 만듭니다.
심리상담사의 역할은 고객의 심리 상태를 이해하기 위한 평가를 수행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며 치료 개입을 시행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들은 고객의 필요와 상담자의 전문성에 따라 인지행동치료(CBT), 심리역학치료, 사람중심치료 또는 설루션 중심치료와 같은 다양한 치료적 접근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사들은 또한 고객들이 대처 능력을 개발하고, 의사소통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며, 개인적인 성장과 자기 인식을 촉진하는 것을 돕습니다. 그들은 고객들이 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도록 지도, 교육 및 자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자격과 요건은 국가와 관할 구역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경우에, 상담사는 상담이나 관련 분야의 석사 학위를 가지고 있고 독립적으로 연습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이나 자격증을 취득했을 것입니다.

2. 심리상담사 자격증  2급

<자격시험 응시서류>
① 자격시험 응시원서
② 상담경력확인서(상담 경력을 제출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음.)
③ 성적증명서 및 석사학위증명서(재학증명서)

시험과목 : 상담심리학, 발달심리학, 이상심리학, 학습심리학, 심리검사 (5과목)
 각 과목별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합격
자격시험 합격 유효기간은 5년
 
상담 분야 석사 과정 재학, 상담 분야 학사 학위 취득, 비상담 분야 학사이면서 3년 이상의 상담 경력이 있는 경우 중에 하나로서 일단 한국상담심리학회에 준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1. 석사 입학 후 12개월 이상의 상담 경력과 대학원 과정 중 필수 과목 이수를 해야합니다.
2. 학사 학위 취득 후 24개월 이상의 상담 경력과 학부 과정 중 상담 3과목, 기초 3과목의 과목 이수를 해야 합니다.
1번 또는 2번 자격을 만족할 경우 응시 자격이 생김. 상담 경력은 한국상담심리학회에 가입한 이후의 상담 경력만 인정받습니다. 또한 한국상담심리학회 1급 주수련감독자의 감독하의 상담경력만 인정되고, 수련받을 당해연도에 1급 전문가가 슈퍼바이저 자격보유자여야 합니다. 매년 수퍼바이저 자격보유자 명단은 웹사이트의 공지사항 참고 바랍니다.

석사 이수 과목
상담 관련과목: 언어를 기반으로 한 상담과목으로써, 심리치료이론, 집단상담, 상담방법, 상담면접, 상담사례실습 및 지도, 정신병리, 심리평가, 가족상담, 청소년상담, 진로상담, 아동상담 등(4과목 이상 이수) 있습니다.

기초과목: 심리통계, 연구방법론, 실험설계, 동기와 정서, 고급성격심리학, 고급사회심리학, 고급발달심리학 등(1과목 이상 이수) 있습니다.
학사 이수 과목
상담관련과목 : 심리치료이론, 집단상담, 상담사례실습, 정신병리, 심리평가, 가족상담, 청소년상담, 진로상담, 아동상담, 상담심리학, 이상심리학, 심리검사, 임상심리학, 학교심리학, 교육심리학 등(3과목 이상 이수)
기초과목 : 심리통계, 연구방법론, 실험설계, 동기와 정서, 성격심리학, 사회심리학, 발달심리학, 학습심리학, 조사방법론 등(3과목 이상 이수) 있습니다.
2급 시험에 합격한 후 수련받은 내용이 협회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만족하는지 평가 한합니다. 상담 및 심리검사 접수면접 20회 이상, 집단상담 2개 집단 이상(집단별 15시간 이상) 총 30시간 이상 참여, 심리평가 10 사례 이상 (1 사례당 2개 이상, 그중 개인용 검사 1개 포함) 등 여러 가지 세부 조건이 있습니다.

3. 심리상담사 자격증 1급

대학원에서 상담 관련 분야의 학문을 전공하여 석사학위이상 취득 후 한국상담심리학회 정회원으로 가입 또는 상담심리사 2급 취득 후 정회원(심리사 정회원)으로 자격변경 합니다.
1. 석사 과정 중 과목 이수와 석사 학위 취득 후 36개월 이상의 상담 경력을 보유. 모든 수련내용 및 경력은 학회 입회일 이후부터 인정. 단, 석사학위 취득 후 2급을 취득한 자는 수련내용 및 경력을 2급 취득일 이후부터 인정됩니다.
2. 2급 취득 후 48개월 이상의 상담 경력을 보유. 모든 수련내용 및 경력은 2급 취득일 이후부터 인정됩니다.
1번 또는 2번을 만족하면 상담심리사 1급 응시 자격이 생긴다.
석사 이수 과목
상담 관련과목 : 언어를 기반으로 한 상담과목으로써, 심리치료이론, 집단상담, 상담방법, 상담면접, 상담사례실습 및 지도, 정신병리, 심리평가, 가족상담, 청소년상담, 진로상담, 아동상담 등 있습니다.(中 4과목 이상 이수)
기초과목 : 심리통계, 연구방법론, 실험설계, 동기와 정서, 고급성격심리학, 고급사회심리학, 고급발달 심리학 등(中 1과목 이상 이수) 학사 이수 과목 상담심리사 2급 취득자로서 1급 시험을 치는 사람은 이수 과목 조건이 없습니다.

4. 심리상담사 전망

심리상담사의 긍정적인 전망에 기여하는 몇 가지 주요 요인들입니다.
증가하는 수요: 정신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수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자신의 정서적 안녕감을 해소하고 다양한 삶의 도전에 대처하기 위한 상담 서비스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 증가는 심리 상담가들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의료 서비스의 통합: 정신 건강은 점점 더 기본 의료 시스템에 통합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심리 상담가들은 다학제 의료 팀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합을 통해 개인이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 요구 모두에 대한 포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공동 관리가 가능합니다.
직장 정신 건강: 조직은 정신 건강이 직원 복지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이제 직원 지원 프로그램(EAP)을 제공하고 직장에서 정신 건강 지원을 우선시합니다. 심리상담사는 상담 서비스, 스트레스 관리, 갈등 해결, 긍정적인 업무 환경 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원격 치료 및 디지털 플랫폼: 기술 발전으로 상담 서비스의 새로운 길이 열렸습니다. 원격 치료 및 온라인 상담 플랫폼은 특히 원격 지역이나 이동이 제한된 개인을 위해 정신 건강 서비스에 더 쉽게 접근하고 편리하게 합니다. 심리 상담가는 이러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가 가상 세션을 통해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문화 및 다양한 모집단: 심리 상담가들은 트라우마, 중독, LGBTQ+ 문제, 또는 아동 및 청소년 상담과 같은 특정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룰 기회를 갖습니다. 또한 사회가 다양해짐에 따라 다양한 문화, 민족 및 소외된 인구가 직면한 고유한 요구와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담가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구 및 증거 기반 관행: 상담 분야는 지속적인 연구와 증거 기반 관행 개발로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심리 상담가들은 연구에 기여하고, 최신 치료 접근법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며, 그들의 개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가 관리 및 웰빙 옹호: 심리 상담가들은 점점 더 자신과 고객을 위한 자기 관리와 웰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상담원은 건강한 행동을 모델링하고 자기 관리 관행을 촉진함으로써 웰빙과 탄력성의 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심리상담사의 미래와 전망은 지리적 위치, 의료체계,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태도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상담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은 그 분야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나타냅니다.

5. 심리상담사 장점과 단점

심리상담사는 다른 직업과 마찬가지로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1) 장점
다른 사람들을 돕기: 심리 상담가가 되는 것의 가장 중요한 장점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상담원은 개인의 도전을 지원하고,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며, 그들이 더 건강한 대처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특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 성취도: 많은 상담가들은 그들의 일이 매우 보람 있고 성취감을 느낀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진보를 목격하고, 치유와 변화를 목격하고, 그 과정에서 고객이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면 개인적인 만족감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하고 의미 있는 일: 심리 상담가들은 종종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광범위한 문제들을 해결합니다. 이 다양성은 일을 흥미롭고 흥미롭게 해 줍니다. 각 고객은 고유한 상황을 제공하며, 상담원은 그에 따라 접근 방식과 개입을 조정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지속적인 학습 및 전문성 개발: 상담 분야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지속적인 학습 및 전문적 성장 기회를 제공합니다. 상담원은 워크숍, 콘퍼런스 및 교육 프로그램에 참석하여 최신 연구, 치료 접근 방식 및 모범 사례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과 자율성: 상담원은 업무 환경에 따라 일정의 유연성과 고객의 특정 요구에 따라 치료 계획 및 개입을 설계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을 통해 일과 삶의 균형을 개선하고 자신의 이익과 강점에 맞게 연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단점
정서적 긴장: 정신적 고통이나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고객들과 긴밀히 협력하는 것은 상담원들에게 감정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들은 고객들의 고통, 고통, 그리고 어려운 삶의 환경에 노출될 수 있으며, 이것은 그들 자신의 정서적 행복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워크로드 및 소진: 상담원은 특히 수요가 많은 환경에서 많은 워크로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례, 서류 및 관리 작업을 관리해야 하는 책임은 자가 관리 및 일과 삶의 균형에 우선순위를 두지 않으면 스트레스와 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윤리적 딜레마: 상담원들은 종종 그들의 업무에서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합니다. 윤리적 지침을 준수하면서 고객의 자율성, 기밀성 및 안전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신중한 의사 결정이 필요합니다.
정서적 애착: 고객과의 치료적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은 공감과 연결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상담가들은 전문적인 경계를 유지해야 하고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투자되는 것을 피해야 하는데, 이는 유지해야 할 미묘한 균형이 될 수 있습니다.
제한된 리소스 및 액세스 가능성: 상담원은 환경과 위치에 따라 자금 지원, 전문 서비스 제공 또는 소외 계층을 위한 정신 건강 관리 접근과 같은 자원의 한계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는 그들이 제공하는 상담 서비스의 품질과 범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선호도, 업무 환경 및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장단점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많은 상담원들은 보상과 성취가 도전보다 더 크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들은 상담에서 성취되고 지속 가능한 경력을 보장하기 위해 잠재적인 단점을 해결하고 관리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합니다.
마지막으로 심리상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