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or직업

아동 심리상담사 자격증 심리상담직업

by 자격증or직업 2023. 7. 2.

1. 아동 심리상담사란?

아동 심리학자는 아동과 청소년의 정신적, 정서적, 행동적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전문가입니다. 다음은 그들의 직업에 대한 개요입니다.
평가 및 진단: 아동 심리학자들은 아동의 심리적, 정서적 행복을 이해하기 위해 평가와 평가를 수행합니다. 그들은 아이의 인지 능력, 감정 기능, 행동, 그리고 사회적 기술을 평가하기 위해 인터뷰, 관찰, 그리고 표준화된 심리 테스트와 같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들의 평가에 기초하여, 그들은 특정 장애나 발달 지연을 식별하는 것과 같은 적절한 때에 진단을 내립니다.
개별 치료: 아동 심리학자들은 정서적, 행동적 또는 발달 장애를 경험할 수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개별적인 치료 세션을 제공합니다. 심리학자들은 아이의 나이와 발달 단계에 맞춘 치료 기술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며, 도전에 대처하고, 건강한 대처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부모의 지도 및 지원: 아동 심리학자들은 종종 지도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부모나 보호자들과 긴밀히 협력합니다. 그들은 도전적인 행동을 관리하고, 육아 기술을 향상하고,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부모-자녀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과 기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부모들과 협력하는 것은 아이들의 행복과 발달을 촉진하는 지원적인 환경을 만드는 데 중요합니다.
행동 개입: 아동 심리학자들은 주의력결핍/과행동장애(ADHD)와 같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 개입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하고 문제가 되는 행동을 줄이기 위해 행동 계획을 개발하고, 대처 기술을 가르치고, 행동 수정 기술을 시행하기 위해 아이들과 함께 일할 수 있습니다.
학교 및 기타 전문가와의 협업: 아동 심리학자들은 종종 학교, 선생님, 그리고 아이들의 삶에 관련된 다른 전문가들과 협력합니다. 그들은 개인화된 교육 프로그램(IEP) 회의에 참여할 수 있고, 학업 시설에 대한 권고 사항을 제공할 수 있으며, 아이들의 전반적인 교육 및 사회 정서적 요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상담 및 옹호: 아동 심리학자들은 아동 발달, 행동 관리 및 정신 건강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부모, 교사, 그리고 다른 전문가들에게 지도와 조언을 제공하는 상담 업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정책 개발, 지역 사회 봉사 활동 및 인식 캠페인에 참여함으로써 어린이들의 필요와 권리를 옹호할 수 있습니다.
연구 및 교육: 많은 아동 심리학자들이 아동 발달과 심리학 분야의 지식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교육과 멘토링 역할을 통해 미래의 심리학자들의 훈련과 감독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아동 심리학자가 되려면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심리학 박사 학위(Ph.D. 또는 Psy.)를 포함합니다. D.) 아동 발달 또는 임상 아동 심리학에 중점을 둡니다. 라이선스 또는 인증 요구사항은 국가 및 업무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아동 심리학자들은 아동과 청소년들의 행복을 증진시키고, 그들의 정서적 성장을 지원하며, 그들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도전들을 탐색하는 것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아동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 방법

1. 자격(종목)명 : 아동심리상담사 1,2급
2. 자격의 종류 : 등록민간자격증
3. 등록번호 : 제2012-1300호
4. 자격발급기관 : 한국자격중앙협회
5. 검정(응시)료 : 60,000원
*환불규정: 접수마감전까지 100% 환불 / 원서접수 마감 후 취소 : 응시료 50% 환불
시험당일 취소 시 80% 공제 후 환불 / 시험시작 이후 평가가 진행되면 응시료 환불 불가
6. 응시자격 : 만 18세 이상 / 학력, 경력제한 없음
7. 시험과목 및 시험방법
구 분시험과목합격기준

1차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1. 상담심리학 (25문항)
2. 교육심리학 (25문항)
3. 아동발달과상담 (25문항)
4. 아동심리검사 (25문항)
과목당 100점 만점에 과목별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2차 실무시험아동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2차 실기 시험은 직무교육으로 대체 할 수 있음.

8. 시험과목 평가항목
시험과목주요 평가내용

상담심리학심리학의 정의,행동에 대한 생물학적 이해 감각과 지각.사고와 언어,학습과 기억,동기와 정서, 발달심리,
사회행동,성격 등 전반에 관한 내용
교육심리학아동교육의 이해,아동발달의 이론과 특성,아동과 상담,상담이론,상담활동,아동상담의 실제 등에
관한 내용과 사항, 성의 측정과 검사,이상심리와 심리치료,건강심리학등
아동심리검사아동교육의 이해,아동발달의 이론과 특성,아동과 상담,상담이론,상담활동,아동상담의 실제 등에
관한 내용과 사항, 성의 측정과 검사,이상심리와 심리치료,건강심리학등
아동심리검사심리측정의 본질,심리측정 도구의 구비요건,심리검사 점수의 해석,심리검사 이해를 위한 통계,
지능검사,성격검사, 준비도 검사,발달의 측정,창의성 검사,심리검사의 개발 등에 관한 지식과 내용

9. 합격자 결정 :
- 시험은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매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합니다.

3. 아동 심리상담사 직업 전망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아동심리상담사 직업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아동 심리 상담사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에 기여하는 몇 가지 요인들입니다.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 어린이와 청소년의 정신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인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학교, 부모, 그리고 지역사회는 점점 더 젊은 개인들을 위한 정신 건강 지원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의 증가는 치료적 개입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아동 심리 상담가에 대한 더 많은 수요를 창출합니다.
정신 건강 서비스에 대한 증가하는 필요성: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불안, 우울증, 행동 문제, 트라우마, 학습 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정신 건강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상담, 치료, 중재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아동 심리 상담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학교 기반 상담: 많은 아동 심리 상담가들은 학생들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학교 환경에서 일합니다. 학교들이 학업의 성공과 전반적인 웰빙에서 정신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함에 따라 점점 더 정신 건강 서비스를 프로그램에 통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아동 심리 상담가들이 교육 기관 내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줍니다.
다학제적 접근법: 정신 건강에 대한 협력적 접근법이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아동 심리 상담가들은 종종 교육자, 심리학자, 사회복지사, 그리고 다른 전문가들을 포함하는 다학제 팀의 일원으로 일합니다. 이러한 팀 기반 접근 방식은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지원 제공을 가능하게 하여 아동 심리 상담사의 수요를 증가시킵니다.
개인영업 기회: 아동 심리 상담사는 가족과 아동에게 직접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적인 관행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자율성, 유연한 근무 시간 및 잠재적으로 더 높은 수익 잠재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연구 및 교육: 아동 심리 상담사는 해당 분야의 연구에 기여할 수 있으며 미래 상담사에 대한 교육 및 감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아동 심리학의 지식과 실천을 발전시키고 전문적인 성장과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동심리상담사 일자리에 대한 전망은 대체로 긍정적이지만, 취업시장은 지리적 위치,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한 현지 수요, 일자리의 가용성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관련 교육을 추구하고, 적절한 자격증이나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무 경험을 쌓으면 이 분야의 직업 전망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4. 아동 심리상담사 직업의 장점과 단점

(1) 아동 심리 상담사 직업의 장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아동 심리 상담가들은 아동과 청소년들의 삶에 의미 있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료, 지원, 지도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은 젊은 사람들이 도전을 극복하고 대처 전략을 개발하고 정신적, 정서적 행복을 향상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보람과 성취감을 주는 일: 아이들이 정서적, 행동적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매우 보람 있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발전과 성장을 목격하는 것은 아동 심리 상담가들에게 성취감과 만족감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다양하고 역동적인 작업 환경: 아동심리상담사들은 다양한 고객들과 함께 일하고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여 그들의 작업 환경을 역동적이고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각각의 어린이나 청소년은 이틀이 같지 않도록 독특한 도전, 강점, 관점을 가져옵니다.
협업 및 학제 간 접근: 아동 심리 상담가들은 종종 교사, 부모, 의사, 사회복지사와 같은 다른 전문가들과 협력합니다. 이 학제간 접근법은 어린이의 요구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전체적인 치료 계획을 촉진합니다.
지속적인 학습 및 전문적 성장: 아동 심리학 분야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아동 심리 상담가들이 지속적인 학습과 전문적인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구, 새로운 치료 기술, 그리고 그 분야의 발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는 것은 상담가들이 그들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할 수 있게 해 줍니다.

(2) 아동심리상담사 직업의 단점
정서적 타격: 정서적 고통을 경험하거나 도전적인 행동을 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과 함께 일하는 것은 정서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동 심리 상담사는 자신의 정서적 행복을 관리하고 고객의 어려운 경험을 듣고 공감하는 것의 영향에 대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까다로운 사례: 일부 사례에서는 집중적인 치료 작업이 필요한 복잡한 문제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를 경험했거나, 심각한 행동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정신 건강 장애로 고생하는 아이들과 함께 일하는 것은 감정적으로 그리고 지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워크로드 및 시간 제약: 아동 심리 상담사들은 종종 각 고객들에게 상당한 업무량과 제한된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리 작업, 문서화, 스케줄링 및 치료 세션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잠재적인 스트레스와 시간 압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잠재적 번아웃: 정서적 요구, 과중한 업무량, 어려운 사례에 대한 노출은 아동 심리학 분야에서 소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상담원들이 소진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기 관리, 스트레스 관리, 건강한 경계 설정이 필수적입니다.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의 필요성: 연구, 치료 기술 및 전문적인 기준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려면 지속적인 전문적인 개발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상담원이 최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워크숍, 교육 프로그램 및 콘퍼런스에 참석하는 데 시간, 노력 및 자원을 투자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개인의 선호도, 작업 설정 및 특정 사례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동 심리 상담은 성취감을 주고 영향력 있는 직업이 될 수 있지만, 또한 자기 인식, 회복력, 지속적인 전문적 성장에 대한 헌신을 요구합니다.

5. 아동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업처

학생, 주부, 직장인 및 일반인, 영유아 놀이방, 보육원, 유아원, 보육교사 및 유치원교사와 운영자 및 개설희망자, 초, 중, 고등학교 교사와 각 교육기관 임직원,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교정시설종사자, 사설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자원봉사자, 사회복지사, 간호사, 종교기관, 성직자 및 목회자 등 종교지도자와 종교인, 청소년상담실 상담원 및 운영자, 지역아동센터 직원 및 운영자, 기타 아동심리상담소운영자 및 개설희망자, 학습지교사, 아동지도사 등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동심리 상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